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공부

면세점과 화장품 리오프닝이 오면 어떻게 될까?

by broheat 2022. 3. 21.
반응형

본 글은 3월 21일 아침 삼프로TV를 보면서 내용을 정리 한 글입니다.

놓친 내용이 많을 수 있고 저의 개인적 생각에 의해 재 해석되는 부분이 많으므로

 삼프로TV를 꼭 시청하시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삼프로TV에서 삭제 요청이 있을 시, 바로 삭제됩니다.


 


강의자: 권순우 기자님.

제목: 경쟁력 잃은 면세점... 리오프닝으로 살릴 수 있나?

 

리오프닝으로 인해 가장 기대되는 업종은 면세점과 화장품.

면세점과 화장품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

면세점은 중국에 화장품을 납품하는 통로 역할을 하였음.

면세점 매출에서 화장품이 70% 이상 차지하고, 화장품 판매처 중 면세점이 50% 이상 차지함. 우리나라는 주요한 매출처가 아니라는 뜻.

 

코로나 이후 면세점 주 고객은 기업형 따이공. 따이공은 공항 면세점이 아닌 시내 면세점에 온라인으로 주문하여 배로 물건을 받음.

따이공이 LG 생건에 물건 할인 요청을 하였는데, 이를 거부하였고, 한 달 면세점 매출이 0원이 되는 일이 있었음. 이로 인해 생건은 -16프로, LG생건 비중이 높은 신세계 면세점 또한 주가가 급락함.

 

리오프닝으로 기대하는 효과

  1. 공항 면세점에서 매출이 늘어남.
  2. 인천 공항 임대료 구조가 고정비용에서 매출에 따른 비용으로 변경됨으로써 이익률 증가가 됨.
    • 기존 면세점 매출 이익률이 40%, 공항 임대료 비중은 40% 이상으로 면세점 영익은 적자였음. 적자에도 불구하고 계속 유지한 이유는 매출이 커야 글로벌 브랜드와 협상력이 생기고, 브랜드 힘은 공항을 통해서 전파하기 때문임.
  3. 공항 면세점에서 바잉파워가 생겨서 시내면세점에서 기업형 따이공의 협상력을 낮출 수 있는 효과.

중국 자국 면세점을 키우기 위해 하이난 섬에 도내 면세점을 만듦. 활성화를 위해 하이난 방문 후 6개월간 온라인 주문을 가능하게 함.

샤넬, 루이뷔통 등 시내 면세점에서 철수하는 곳이 많음.

 

면세점을 키우기 위해 구매한도를 없앴지만, 세금이 있어서 큰 반응은 없음.

이런 정보를 집에서 들을 수 있다니 권순우 기자님과 삼프로 티비에 정말 감사함을 느낀다.
화장품의 판매처 중 면세점 비중이 50% 이상이라는 것은 큰 충격이었다. 김동진 프로님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화장품 안 쓰냐고 웃으셨다.

리오프닝 이후 면세점과 화장품은 여전히 힘들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주 고객인 중국인들이 한국에 여행을 와서 돌아가는 길에 물건을 사가야 하는데, 여행만 하고 물건은 안 사가지 않을까 생각된다. 면세 물건을 사러 하이난을 방문하고 6개월간 온라인 주문 가능 혜택을 누리는 게 좀 더 효율적이고 이득이라고 생각된다.

요약 정리
요약 정리 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