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2021 예비창업패키지 후기 - 1. 사업계획서 준비부터 서류 합격까지

by broheat 2022. 3. 2.

아래 글을 읽고 서류 작성 시 궁금증을 댓글로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을 하는 도중 갑자기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급하게 예비창업패키지 서류를 약 3일 동안 작성하여 제출하였다.

 

내가 봐도 정말 엉성하게 작성하였는데, 서류를 합격하였다. 내가 서류를 작성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먼저 예비창업패키지를 진행하게 되면, 한글 파일로 서류를 제출할 일이 많다. 컴퓨터에 한글과 컴퓨터가 깔려있지 않다면,

아래 링크에 들어가면 인터넷으로 한글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예비창업패키지 하면서 엄청 유용하게 써서 공유합니다.

https://space.malangmalang.com/

 

한컴스페이스

어디서나 펼쳐지는 오피스 세상

space.malangmalang.com


창업아이템 요약

창업아이템에 대해 한 줄 요약을 하였다.
예) 실 소유 주식 기반 일반 주주 의견 안건 플랫폼

창업아이템의 차별성

나의 창업 아이템은 주주안건을 올리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것이다. 따라서, 오프라인에서 일어나는 일을 적고, 이것에 의해 발생하는 불편함을 기입하였고, 온라인으로 어떻게 불편함을 해소할 것인가를 기입하였다.

국내외 시장

타깃으로 하는 고객에 대한 정보를 기입하였다.
예) 일반투자자로서 투자회사에 의견 안건을 올리고자 하는 투자자 또는 보유 주식 기반 정보교환을 원하는 투자자

최종 시제품 이미지

버블을 통해서 노코드로 화면 구성을 하고 캡처하여 첨부하였다.
아래 버블 링크를 달아 두었다.

 

 

The best way to build web apps without code | Bubble

Bubble introduces a new way to build software. It’s a no-code tool that lets you build SaaS platforms, marketplaces and CRMs without code. Bubble hosts all web apps on its cloud platform.

bubble.io

사업화 주요 일정 및 내용

앞으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는 대충 계획이 있었는데, 정확히 언제부터 언제까지 할 것인지는 없었다.
따라서, 일정은 대충 한 달 단위로 적어서 제출하였다.

1. 문제 인식 -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

사회적 배경과 그에 의한 문제점을 기입하였다. 출처를 밝히고 관련 있는 뉴스의 사진을 첨부하였다.
예) 개인 투자자 급증하고 있지만, 이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 부재하다. 그리고 회사의 주인이라는 인식이 부족하여 단타 위주로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1. 문제 인식 - 창업아이템의 목적

창업아이템의 개발 동기에 적었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2. 창업아이템의 개발 사업화 전략

어떤 식으로 개발할 것 인지 기입하였다.
어떤 기능들을 구현할 것이고,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BM모델을 제시하였다. 
구현 정도는 아이디어 구체화해 가는 과정을 제시하였다.

3. 성장전략 - 자금소요 및 조달 계획

예비창업패키지 말고는 다른 사업이 어떤 것이 있는지 몰랐기 때문에, 다른 조달 계획은 기입하지 않았다.
합계 자금 5천만 원으로 대충 잡고, 외주용역비, 특허비, 기계장치비, 지급 수수료, 창업활동비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돈이 많이 남으면 지급 수수료 - 기자재 임차비에 돈을 몰아넣었다.

시장 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주 소비자층은 위에 국내외 시장에서 적은 타깃을 적었다.
진출 시기는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 판단되어, 준비되는 대로 오픈 예정이라고 기입하였다.
시장 진출 전략은 어떻게 홍보를 할 것인가를 적었고
성과창출 전략은 위에 적은 BM 모델을 기입하였다.

4. 팀 구성

팀원을 구하지 못하여, 나의 정보만 기입을 하였다. 특히 나는 하드웨어쪽 근무를 하고 있어서, 코딩쪽은 혼자 공부 하고 있다고 기재를 하였다. 해당 사업과 관련 된 이력이 없어도 아무런 문제가 안되는 것 같다.
추가 고용 계획은 전혀 없었지만, 왠지 기입해야 할 것 같아서 기입하였다.

댓글